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와이파이 공유기 사용법 한방 정리

와이파이를 사용하지 않는 집을 찾아보긴 힘듭니다. 보통 와이파이 설정 등을 어렵게 느껴, 통신사 등에서 설치해 준 그대로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하루가 멀다 하고 "와이파이 해킹"이라는 뉴스를 접하면 아무래도 불안한 마음을 감출 수가 없습니다. 이번에 쉽게 와이파이 공유기 사용법을 한방에 정리하겠습니다. 더 이상 불안에 떨지 말기를 바랍니다.

 

와이파이 안될 때 기본대처

인터넷은 모뎀을 통해 들어옵니다. 공유기의 역할은 이렇게 들어온 인터넷으로 와이파이를 만드는 것이고요. 요즘은 모뎀과 공유기가 하나로 되어 있는 경우도 많습니다. 따라서, 휴대폰 혹은 패드의 와이파이가 안 된다면 공유기가 문제인 경우가 많습니다. 대부분의 경우에는 공유기 재부팅만으로 문제가 해결되기도 합니다. 단, 전원 버튼으로 재부팅을 하는 것보다 전원 코드를 빼고 2~3분 정도 기다린 후 다시 꽂아 켜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와이파이-공유기
와이파이 공유기

 

알아두면 편리한 와이파이 관련 내용

2.4GHz-5GHz
와이파이 2.4GHz와 5GHz

보통 와이파이를 설치하면 사진에서와 같이 2개의 와이파이가 뜹니다. 이름은 같은데 뒤에 5 GHz라고 적혀있는 것과 2.4 GHz라고 적혀있는 것입니다.(저처럼 안 적혀있는 경우도 2.4 GHz입니다.) 둘의 차이는 간단합니다. 2.4 GHz는 상대적으로 느린 속도지만 멀리에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반면에 5 GHz는 상대적으로 빠른 속도지만 가까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구글링으로 "인터넷 속도 측정"만 검색해도 현재 사용하고 있는 인터넷 속도를 손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와이파이 속도는 "SPEEDCHECK 인터넷 속도 측정" 앱을 활용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SPEEDCHECK 인터넷 속도 측정 - Google Play 앱

WiFi 속도를 측정하는 데 지쳤나요? 속도 측정 프로로 수동 또는 예정된 테스트 수행.

play.google.com

그럼 아래 사진과 같은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SPPEDCHECK
SPEEDCHECK 활용 와이파이 속도 측정

 

참고로 지난 11월 기준 우리나라의 초고속 인터넷 평균 속도는 다운로드 기준 171.12 Mbps라고 합니다.(제 집의 데스크톱 인터넷 속도는 보통 300 Mbps가 나옵니다. 와이파이 속도는 이보다 작습니다.) 이를 참고하여 인터넷 속도가 현저하게 느리다면 통신사에 문의를 해봐야 합니다. 만약에 인터넷 속도는 빠른데 와이파이가 느리다면, 공유기가 오래되거나, 좋지 않다는 뜻이니 바꿔주는 것을 추천합니다.

 

와이파이 비밀번호 변경

기술이 발전해서 편리한 점은 분명하지만, 되려 기술 때문에 위험한 일에 처하기도 합니다. 따라서, 우리는 기본적으로 와이파이 비밀번호를 꼭 만들어놔야 합니다. 통신사에서 이미 비밀번호를 생성해 놨다 해도, 해킹의 위험이 여전히 존재하기 때문에 설치한 그대로 사용하지 말고 되도록이면 꼭 변경해주는 작업도 추가로 필요합니다.

공유기
공유기 뒷면

와이파이 이름 및 비밀번호를 변경하기 위해서는 "관리자 페이지 URL"으로 접속해야 합니다. 위 사진처럼 보통 공유기 뒷면에 관리자 페이지 URL, 와이파이 초기 암호, 관리자 페이지 암호 등의 정보가 모두 명시되어 있습니다. 적혀있는 대로 관리자 페이지 URL을 인터넷 창에 입력해서 들어가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비밀번호-입력
관리자 페이지 접속 화면

패스워드는 공유기 뒷면에 적혀 있는 "관리자 웹 접속 암호"를 입력하고, 보안코드는 바로 아래 창에 있는 문자를 입력해 주면 정상적으로 접속이 가능합니다. 접속을 하면 아래 화면과 같이 2가지의 주파수가 나오며 "설정 바로가기"를 통해 와이파이 이름과 비밀번호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와이파이-비밀번호-변경
와이파이 이름 및 비밀번호 변경

참고로 지인을 알려주면 절반 정도는 관리자 페이지에서 암호가 맞지 않다고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때 원인은 간단합니다. 직접 랜선을 꽂아 사용하는 데스크톱으로 와이파이 설정을 바꿔주려 하니까 안 되는 것입니다. 와이파이 설정은 와이파이를 사용하는 노트북 혹은 휴대폰을 통해 관리자 페이지로 접속해줘야 변경이 가능합니다. 많이들 놓치시는 부분이기에 안되시는 분들이 있다면 이 점 역시 확인해서 해결하시길 바라겠습니다.

 

와이파이 공유기 사용법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처음 해보면 익숙지 않아서 어렵게 느껴질 수 있을 텐데, 최대한 풀어서 이해하기 쉽게 적어놨으니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혹시 너무 어렵게 느껴지셔서 포기하고 싶으신 분이 계시다면 그땐 꼭 통신사에 연결해서라도 비밀번호를 변경해 놓으시기 바랍니다. 원격제어 등으로 친절하게 안내해 드릴 것입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